이슈
예술경영 입직
① 교육현황 _ 양현미(상명대 교수)
② 공공/민간 인턴제도 _ 양지연(동덕여대 큐레이터학과 교수)
③ 유형별 사례-공연 _ 태윤미(자유기고가)
④ 유형별 사례-시각 _ 태윤미(자유기고가)
칼럼 인턴제, 실업 유예 머무는 한시적 지원 벗어나야 _ 박천남(성곡미술관 학예실장)
한국공연예술축제, 변화와 진단
① 전개와 현황 _ 추미경(다움문화예술기획연구회 상임이사)
② 지역문화ㆍ도시활성화 관점에서 _ 손경년(상지대 문화컨텐츠학과 초빙교수)
③ 예술생태계 관점에서 _ 박지선(예술경영지원센터 국제사업부 차장)
④ 좌담 축제의 미션, 다양한 사업으로 풀어내야 _ 정리 : 김소연 편집장
예술경영, 지역을 사고思考하다
① 메가프로젝트 _ 라도삼(서울시정개발연구원)
② 인프라 네트워크 _ 오세형(경기문화재단 문예지원팀)
③ 전문성과 지역성 _ 김준기(대전시립미술관 학예팀장)
④ 현안과 제언1 _ 변길현, 박종구, 백종옥, 김해곤, 김병수, 신동호
⑤ 현안과 제언2 _ 김현주, 심오섭, 이명아, 변순영, 임선영, 변광섭
⑥ 좌담 지역의 자기진화, 예술경영의 자기진화 _ 정리 : 김소연 편집장
칼럼 실속 있는 공공소극장은 불가능한가 _ 김석홍(구로아트밸리 공연사업팀장)
미술시장은 미술산업으로 진화할까
① 제작시스템의 변화 _ 윤태건(THE TON 대표)
② 매매시장의 변화 _ 김윤섭(한국미술경영연구소)
③ 관람시장의 변화 _ 박천남(성곡미술관 학예실장)
④ 좌담 산업화의 징후, 긍정과 부정의 가치판단을 넘어 _ 김소연편집장
내가 뽑은 최고의 포스터
① 공연 포스터·프로그램북 _ 손상원, 안소영, 최소현, 최진아, 이순녀
② 전시 포스터 _ 이대범, 이희정, 문승영, 이부록, 이준희, 정준모
③ 트렌드분석-시각 _ 김노암(아트스페이스 휴 대표)
④ 트렌드분석-공연 _ 최소현(퍼셉션 대표)
2010 서울아트마켓 좌담 아시아의 현실, 아시아의 실천 _ 정리 : 김소연 편집장
가을 대규모예술행사 좌담
① 축제의 성장, 새로운 위상과 역할 고민할 때 _ 정리 : 김소연 편집장
② 한국형 비엔날레는 어떻게 진화하고 있나 _ 정리 : 김소연 편집장
연말 좌담 변화! 변화! 변화! ...장기적 전망이 필요할 때 _ 정리 : 김소연 편집장
칼럼 문근영 효과와 연극계 이슈 만들기 _ 최윤우(월간 [한국연극] 편집장)
하우투
손안의 정보망, 아이폰의 활용 _ 오세형(경기문화재단 문예지원팀)
연차보고서 작성 방법 _ 임효영(삼일회계법인 이사)
중소기업 예술지원 매칭펀드 _ 박현준(한국메세나협의회 A&B 과장)
왕산예맥아트센터 설립과정 _ 심오섭(강릉문화원 사무국장)
칼럼 밀양 토박이 공무원의 예술행정 이야기 _ 박옥희(밀양시청 문화관광과)
두산갤러리 뉴욕&두산레지던시 뉴욕 설립_ 정진우(두산갤러리 큐레이터)
일본 에치고 츠마리 아트 트리엔날레 _ 구정화(경기문화재단 문예지원팀)
미술작가 개발을 위한 지침 _ 류병학(미술평론가)
부산시민회관 한슬아트샵 _ 김미영(부산시민회관 공연운영팀)
칼럼 성미산마을극장 개관 1년 _ 유창복(성미산마을극장 대표)
기자가 말하는 보도자료 작성 노하우 _ 박돈규(조선일보 문화부기자)
뮤지컬 제작 노하우① 투자 _ 김종헌(전 쇼틱커뮤니케이션즈 대표)
뮤지컬 제작 노하우② 계약 _ 김종헌(전 쇼틱커뮤니케이션즈 대표)
뮤지컬 제작 노하우③ 작품개발 _ 김종헌(전 쇼틱커뮤니케이션즈 대표)
공연예술축제 자원활동가 효과적 운영 노하우 _ 김은주(전 한국예술종합학교 공연전시지원센터)
매커니즘에 대항하는 ‘거리’에서의 리스크 매니지먼트 _ 임인자(변방연극제 예술감독)
싱가포르 공연예술견본시 트렌드 읽기 _ 우연(예술경영지원센터 국제사업부장)
브로드웨이 티켓 할인정책 _ 조용신(뮤지컬 칼럼니스트)
창작뮤지컬 <빨래> 프러덕션 개발 사례 _ 이수현(여유.작 대표, 공연 프로듀서)
독립프로듀서의 해외네트워크 확장기 _ 김미선(독립프로듀서)
칼럼 예술이 소유하는 미디어의 가능성 _ 매버릭(독립예술웹진 [인디언밥] 편집장)
현장+人
김성규 한미회계법인 대표 _ 김소연 편집장
민병직 전 도시갤러리 책임큐레이터 _ 김노암 편집위원
주일우 문지문화원 사이 기획실장 _ 김노암 편집위원
정용도 쿤스트독 미술연구소장 _ 윤동희(북노마드 대표)
주연화 갤러리 현대 기획차장 _ 윤동희(북노마드 대표)
배명지 코리아나미술관 스페이스 씨 책임큐레이터 _ 윤동희(북노마드 대표)
이은주 독립큐레이터 _ 윤동희(북노마드 대표)
심규환 국립 고양미술창작스튜디오 프로그램 매니저 _ 윤동희(북노마드 대표)
수잔레이시 공공미술가 _ 양현미(상명대 문화예술경영학과 교수)
칼럼 농촌지역 사립미술관 근무 수기 _ 허지현(대산미술관 학예사)
최용훈 전 아르코예술극장 극장장 _ 김소연 편집장
조성주-장진아 LIG아트홀 예술감독-프로듀서 _ 편집장
정혜영 극단 컬티즌 기획실장 _ 김소연 편집장
이한수 공주문예회관 공연기획계 _ 이용관 편집위원
이선옥 LG아트센터 하우스매니저 _ 김소연 편집장
박용호 뮤지컬해븐 대표 _ 김소연 편집장
파비앙 자넬 프랑스 온다(ONDA) 디렉터 _ 장현주(파리3대학 불문학 박사)
빌 브래건 링컨센터 퍼블릭프로그래밍 디렉터 _ 김소연(예술경영지원센터 기획지원부 차장)
오자와 야스오 프로듀서 백남준아트센터 퍼포먼스 프로젝트 커미셔너 _ 고주영(편집실)
칼럼 스스로의 좌표를 확인하기 위해 던지는 질문 _ 구정연(미디어버스, 더 북 소사이어티 대표)
우수논문
추천사 이용관, 양현미 편집위원
온라인미술관 소장품 소셜태깅시스템을 활용한 미술관 운영방안 변화 연구 _ 채건호(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예술교육에 대한 예술가 노동선호 연구 _ 김상희(에라스무스대학)
정보창고
정책제도Q&A / 통계짚어보기 / 해외동향 / 리뷰 기사목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