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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도 미술시장실태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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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평가  2010년도 미술시장실태조사
발행처 기획지원부
발행일 2012
조회수 18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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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목적

『2010년도 미술시장실태조사』는 화랑, 경매회사, 아트페어를 중심으로 하는 미술시장 유통영역의 운영현황에 관한 통계자료를 수집하여,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미술작품 유통현황 및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미술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음.

□ 조사대상

조사대상은 광의의 미술시장이 아닌 미술작품 생산(창작), 유통(매매), 소비(구입)를 중심으로 하는 매매 중심의 미술시장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 중 조사시행이 가능한 유통영역으로 한정하였음. 또한 주요 유통영역인 화랑, 경매회사, 아트페어를 본조사 대상으로 설정하였음.

먼저 본조사 중 화랑(324개)은 전시를 통하여 작품을 판매하는 곳을 대상으로 설정하였음. 경매회사(12개)는 미술작품을 중심으로 경매를 운영하는 경매회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 중 온라인 경매회사도 포함하였음. 아트페어(34개)는 미술작품을 판매하는 대규모 전시행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중 화랑이 참가하는 방식과 작가를 직접 초대(공모)하는 방식 모두 대상으로 설정하였음.

또한 미술시장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하는 공공영역을 조사대상으로 삼았으며, 그 대상으로는 건축물미술장식품, 미술은행, 미술관을 설정하였음. 먼저 건축물미술장식제도에 의해 시행되는 건축물미술장식품 설치현황을 대상으로 삼았으며, 작가의 창작활동 지원과 국민의 문화향수권 신장을 목적으로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설립한 미술은행과 인천시에서 설립한 인천미술은행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음. 또한 전국 국?공립 및 대학,사립미술관의 작품구입현황 중심의 운영현황을 조사대상으로 설정하였음

□ 조사방법

 ○ 본조사

- 구조화된 설문지에 의한 대인면접조사를 원칙으로 함.

- 대인면접조사가 불가능할 경우, FAX 및 이메일, 우편 등 응답자가 선호하는 방법으로 대체  

○ 부가조사

- 문헌자료 분석 중심의 조사 시행

- 미술관 작품구입현황은 구조화된 설문지에 의한 이메일 및 전화조사 시행

□ 조사내용

○ 본조사 : 화랑, 경매회사, 아트페어의 일반현황, 사업운영현황, 작품판매실적, 재정현황 등

○ 부가조사 : 건축물미술장식품 설치현황, 미술은행 작품구입현황, 구입작품 작가현황, 미술관 일반현황, 전시 및 사업운영현황, 작품구입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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