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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단체 운영의 바른 길라잡이「2012 예술경영컨설팅 FAQ」발간
「2012 예술경영컨설팅 FAQ」는 예술경영컨설팅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7년 동안 온·오프라인에 축적된 실제 컨설팅 내용 중 빈도수와 중요도를 고려하여 정리한 사례집입니다. 각 분야별 전문과와 현장 종사자들의 생생한 현안 해결 과정이 전달되어 문화예술현장의 자생력과 경쟁력을 키우고, 예술경영지원센터와 우리 문화예술 현장이 함께 성장하는 데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 구 성 : 총 270페이지
Part 1
문화예술단체의 법적형태, 사업자등록 개념과 유형을 살펴보고, 실제 단체(법인)를 설립·등록하는 데 필요한 서류와 유의할 사항을 간략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2012년 12월 새로이 시행되는 협동조합에 관한 상세한 안내, 그리고 단체 설립과 관련한 FAQ를 추가하였습니다.
Part 2
문화시설(공연장·박물관·미술관) 설립 및 등록 절차를 안내하고, 법적 근거를 안내합니다.
Part 3
문화예술분야 인증·육성제도(전문예술법인단체 지정육성제도,비영리민간단체, 사회적기업)의 개념, 인증요건, 신청방법, 혜택사항 순으로 정리하였습니다.
Part 4
예술경영 온라인컨설팅 회계·세무관리 분야에서 실제 컨설팅이 이루어졌던 사례를 중심으로 FAQ를 구성하였으며, 「문화시설 회계기준 연구」의 내용 중 일부를 활용하여 문화예술단체 회계이슈와 가이드를 제시합니다.
Part 5
예술경영 온라인컨설팅 인사·조직관리 분야에서 실제 컨설팅이 이루어졌던 사례를 중심으로 FAQ를 구성하였으며, 근거가 되는 관련 법률을 안내합니다.
Part 6
활발한 문의와 컨설팅이 있었던 기부금관리편은 실제 컨설팅이 이루어졌던 사례를 중심으로 FAQ를 구성하였으며, 기부금 회계관리 등 기부금수령 시의 행정처리 내용을 보완하였습니다.
Part 7
최근들어 관심과 현안이 급격히 증가한 저작권편으로, 개념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정리하였습니다. 실제 온라인컨설팅이 이루어졌던 사례를중심으로 FAQ를 구성하였으며, 저작권 등록방법 및 각 분야별저작권 신탁관리기관을 정리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Part 8
예술경영 온라인컨설팅 법률 분야에서 실제 컨설팅이 이루어졌던 사례를 중심으로 FAQ를 구성하였으며, 특히 공연예술단체의 국제교류 비중이 늘어남에 따라, 관련 계약 체결 시 필요로 하는 내용을 보완하였습니다.